2014/07/27 12:43

여고생과 일하는 방법을 읽고... 마로이한 메론빵

아... 이게 얼마만에 도서리뷴지 모르겠네요.
난독증(...)에 걸려서 책을 제대로 못읽고 있었습니다만. 부단한 노력끝에 어느정도 극복은 한 상태.
그렇다해도 여전히 재미없는 책은 훑어만 보던가, 집어 던지던가 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아무튼 최근에도 꾸준히 책은 사고있지만 잘 읽질 못하고 있었는데 간만에 완독한 작품, 여고생과 일하는 방법입니다.

작가인 가랑 작가의 글은 이전에 데뷔작인 우리집 아기고양이를 1권 구입한 적이 있는데요...
DS마일군님의 일러스트에 혹해서 구입했다가 당시의 난독증의 끝장(-_-; 더욱이 그땐 군문에 있을때라)을 극복하지 못하고 읽다 말았더랬죠. 물론 그 이후에도 스토리 전개에 관심있어하긴했고... 이분의 글은 나름 희소성(우리나라에서 일단은 대놓고 치유물을 표명하는 작품을 쓰는 분이 얼마없다보니)이 있다보니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었는데...

사실 이게 처음 나왔을때에도 잘 모르는 많은 분들이 그렇게 예상했듯이 저도 '흔한 TS소설인가...'하는 마음으로 별 생각 없었습니다. 사실 나름 '선배'작가들의 라이트노벨 작법서 수준의 작품들은 그리 흔하지 않은것도 아닌지라. 특히 일반적으로 편집자 TS같은 것도 왜나라에선 종종 있는 거고. 유명한 바케라노도 있고...

아무튼 여기까지는 별 관심없었는데...
어떤 리뷰글의 답글에서 사실 이 소설이 TS소설이 아니며... 일러스트레이터인 DS마일군님이 실제로 당시 여고생(...)이었다는 사실을 접하게 되고 정신차려보니 주문하고 있었습니다. 잡설은 이쯤에서 넘어가고 읽은 감상을...

※아래 리뷰는 다소 스토리누설...?이 있습니다. 물론 그 스토리 누설을 아신다고 해도 작품의 재미를 잃으실 이유는 딱히 없을 것 같습니다. -_-; 어차피 스토리가 예정되어있는 작품이라.

1. 라이트노벨 작법서

   우리집 아기고양이에서는 고양이 상식이 나왔듯이 이 작품에선 파트 끝마다 가랑 작가의 작법에 대해서 나옵니다. 뭐... 내용은 별거 없습니다. 작가지망생분이라면 왠만해선 다 아는 내용. 하지만 놓치고 있었던 부분일수도 있고... 사실 대개의 작가지망생이 범하는 실수를 작중의 등장인물 가람도 범하고 있기 때문에, 반면교사정도로 참고해도 나쁘진 않을 만한 작품입니다. 물론 작중에서도 끝까지 가람이 자신의 자존심을 굽히지 못했던 것처럼, 실제 작가지망생 분들도 현실과 마주하면 자신의 자존심을 굽히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현실은 더욱 가혹할 수도 있다는게 문제. 어쨌든간에 이런 류의 라이트노벨 작법서의 성격을 띤 작품은 그리 흔하지 않지는 않은데, 보통 여기서 가장 중요시되는게 아무래도 작가의 경력입니다. 그런점에서 보면 가랑 작가는 사실 이런 걸 쓰기엔 좀... 스펙이 딸리...는건 사실이지만, 내놓는 요체가 몇개 없고 단순히 2학년 선배의 1학년 새내기 시절의 고충에 대한 조언? 정도로 봐도 충분한 정도라 뭐라 할 문제는 아닌 거 같습니다. 애초에 '난 출판하신 선배 작가님이니 내 말 꼭 새겨들어야됨! 이 워너비들아!'같은 분위기도 없고. 걍 자신이 글을 쓰면서, 자신이 출판 작가가 되기까지 고충들을 풀어서 설명하는게 아니라 고스란히 스토리에 담아두었습니다.(....) 만약 출판업계쪽에 관심이 있는 독자분이라면 읽는 내내 등장인물 가랑에게 짜증을 내실수도.


2. 대체로 사실

...아니, 일단 뭐가 사실인거 같은걸 집고 넘어가보면...
작가의 일상.
일러스트레이터의 상황.
공모전 당선.
우리집 아기고양이 1권 제작과정.
가랑 작가는 아마도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듯 하다.
가랑 작가한테 사촌 남매가 있는 것도 사실이지 않을까.

자, 여기까진 문제없고...

소꿉친구 거유 유치원 선생 여자사람친구가 있다는 건 사실인가.
설마 진짜 DS마일군님이 옆집에 살았을리...는 없겠죠.
편집자가 단신 미소녀 정치가...일리도 없겠죠.(아니-_- 여성 편집자분이었을순 있겠지만...)

아무튼 실존 인물, 그것도 TS가 아닌 실제 상황을 들어 내놓은 작품인만큼... 읽는 내내 도대체 히로인은 누구냐! 부터 여러가지로 신경이 많이 쓰이는 작품이었습니다. 특히... 작중 가랑이 계속 다솜보고 '여고생 긔엽다. 긔엽다'를 남발하는데...(...)
마음은 이해합아니, 이거 실존 인물을 두고 이런 말 하면(...)
이런 작품을 용납(?)하신 DS마일군님도 참 대범하신 것 같군요.

3. 우리집 아기고양이 제작 비화

이 작품의 다른 제목은 이걸로 해도 될것 같습니다.
누리의 변천사에 대한 약간의 이야기와 소라의 탄생비화(...)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팬이시라면 어차피 읽으셨을거 같지만 한번쯤 보셔도 나쁘지않을 거 같습니다.

4. 전체적인 평

...무난한 작품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시리즈물이라고 했으니 망정이지 1권에서 해결되는게 딱히 없다는게 문제.
1권에서 해결되는 이야기라곤 가랑의 작가성장뿐인데... 이건 사실 작가지망생들이나 재미있게 볼만한 문제지, 딱히 재미가 있는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내용이 뭐... '고치세요' -> '아니, xx! 내 성스러운 작품을 고치라고! 말이 되냐!' -> '남들 말도 들어봐야죠.' -> '네가 그렇게 말한다면...'수준이라. -_-; 흔하게 라이트노벨에 존재해야할 연애전선도 없고.(스토리 진행에 따르면 다솜과 가람이 연애라인을 구성해야겠지만... 이거 범죄인건 둘째치고 뭔가 2% 부족한 느낌.
다만... 워낙 작품이 독립된 작품이라기보단 우리집 아기고양이의 팬디스크 같은 느낌의 작품인지라... 단순히 그것만 놓고 본다면 나쁜 작품은 아닌거 같습니다. 노림수가 뭐였는질 알 수 없는 이상... 간만에 읽을만한 작품인 것 같네요.
2권이 나온다면 깊이 고민해보고 사봐야...

5.
다솜의 나이는 잘 기억은 안나는데, 여고생. 17~19. 근데 고1이란 소린 없는거 같으니 18이나 19.
작중 가람의 나이는 분명치 않으나 20대라고 계속 주장. 인데... 대학도 졸업했고 군대도 갔다옴. 26살 이상. 작중 등장인물인 안호진 군이 성인 백수라는 점을 볼때... 27~28살 정도로 추정됨.

...................................................도동놈같으니...!



덧글

  • rumic71 2014/07/27 13:04 # 답글

    마지막 부분을 신경 안 쓰고 있었군요. 도둑놈!
  • 카레 2014/07/27 19:01 #

    그렇게 가람작가는 도둑놈으로...
댓글 입력 영역